본문 바로가기
책(Book)/부의본능(브라운스톤)

가난을 극복하는 10계명

by benjamin61 2024. 9. 25.

168~ 179p

 

하수는 예측하려 하지만 고수는 대응하려 한다 

 

"인간의 능력으론 향후 장세를 예측할 수 없다.

향후 장세 전망을 알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 사실만 제대로 깨우치면 당신은 고수다."

전설적인 펀드매니저 피터 린치가 한 말이다. 

"나는 차트로 내일의 주가를 알려고 하지 않습니다. 

또 거시경제나 산업 전망을 보고 투자하지 않습니다. 

나는 내일 주가가 오를지 내릴지 예측하지 않습니다. 

미래는 절대 예측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꺼림칙하더라도 받아들이십시오."

워런 버핏의 충고다. 

인간은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 

....

어느 날 제자가 공자에게 이렇게 물었다. 

"스승님, 무엇이 아는 것입니까?"

공자의 대답은 과히 탁월했다.

"아는 것을 안다고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하는 것이 진정 아는 것이다."

....

주식투자에서 이기는 방법은 향후 장세 전망이 아니라 기업분석에 달려 있다. 

부동산투자도 마찬가지다. 

타이밍 예측보다는 입지 분석이 더 중요하다. 

 

현실은 같아도 부자와 빈자의 해석은 다르다

 

....

이렇게 열등감에 사로잡혀 있는 사람이 많다.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와 열등감이 바로 부자가 되는 데

가장 큰 방해꾼이란 사실을 깨닫지 못하는 사람이 너무 많다. 

고졸 대통령도 있고, 국졸 대기업 총수도 있었다. 

대부분의 부자들은 결코 천재가 아니다. 

또 카네기 같은 사람은 부자가 되기위한 첫 번째 조건을 가난한 집에 태어나는 것으로 들었다.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는 게 오히려 많이 배우고 훈련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가난한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 부정적이고 스스로 한계를 긋는 경우가 많다. 

 

부자 되는 주문을 걸어라 

....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자에 대한 부정적인 말을 하지 마라.

부자를 미워하고 증오하는 말을 하면 할수록 당신은 점점 부자에서 멀어져 감을 명심해야 한다. 

부자 되는 주문을 외워라! 

"나는 부자가 될 것이다. 슈퍼겔리 후레저 레스틱 엑스피 엘리 도우셔스."

 

돈에 대한 긍정적인 믿음이 부자를 만든다

돈에 대해서 어떤 해석과 인식을 갖느냐는 전적으로 당신의 자유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돈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은 부자가 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돈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돈에 대해 집중하고 최선을 다 하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러니 돈에 대한 부정적인 믿음을 가지고 있다면 긍정적인 믿음으로 바꾸어라. 

사람은 자기가 믿는 대로 이루어진다. 

당신이 부에 대해 긍정적인 마음을 가진다면, 

잠재의식은 당신이 부자가 될 수 있도록 인도 할 것이다. 

 

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다음과 같다. 

 

- 돈이 사람을 망친다.

- 내가 벌면 누군가가 잃는다. 

- 돈은 사람을 건방지게 만든다.

- 부자는 고독하다. 

- 부자는 다리를 뻗고 잘 수가 없다. 

- 돈이 많아봐야 근심걱정만 는다. 

- 가난한 사람이 많은데 혼자 부자가 되는 건 옳지 않다. 

- 부자는 가난한 사람을 착취한다. 

-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기는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기보다 어렵다. 

 

돈에 대한 긍정적인 믿음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 돈이 있어야 좋은 일도 할 수 있고 자유롭게 살 수 있다. 

- 돈은 사람을 좀 더 행복하고 편안하게 만들 수 있다. 

- 가난은 최악의 질병이며, 가장 환자가 많은 질병이다. 

- 가난하면 부자의 지배를 받고, 빚을 지면 종이 된다. 

- 가난한 사람은 사계절밖에는 고생하지 않는다. 춘,하,추,동

- 가난이 수치는 아니다. 그러나 결코 명예도 아니다. 

- 스스로 즐겁지 않으면 안 된다. 돈은 우리에게 즐거움을 준다.  

 

가난을 극복하는 10계명